naver 날씨 | 위성영상.

네이버 날씨 | 위성영상
한반도를 중심으로 한 기상관측을 목적으로 쏘아 올려진 천리안 인공위성은 2010년 최초로 쏘아 올려져 한반도의 구름의 이동과 기상 상태를 관측하고 기상의 변화를 감시하고 예측해 왔습니다.

지상에서는 관측하기 힘든 해상이나 산간등의 지역을 관측해, 관측 공백 지역이 없도록 하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최근 천리안 1호 위성이 임무를 완수하고, 2020년 3월부터 천리안 2A호가 임무 교체되어 좀 더 짧은 간격으로 고화질의 한반도 기상관측 영상을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대기영상 탭의 첫화면에서는 천리안 2A 위성이 관측 촬영한 한반도 적외 영상입니다.
한반도의 최근 시간대의 구름 이동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날씨 | 레이더 영상
레이더영상은 전파를 대기 중에 보내 구름 속에 있는 빗방울이나 눈송이 등 강수입자에 부딪혀 되돌아오는 신호를 분석해 이미지로 나타낸것입니다.

레이더영상은 구름속에 있는 강수입자를 보여주므로, 비 또는 눈을 내리게 하는 비구름의 이동경로를 파악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우리나라에 자주 발생하는 소나기, 우박, 집중호우 같은 위험 기상상황을 빠르게 파악해 대응하도록 돕습니다.





네이버 날씨 | 미세, 초미세먼지 영상
세계 각국에 미세먼지 측정소 시스템을 보유하고 오랜 기간 실시간 대기 정보 분석 노하우를 쌓아온 AirVisual이 제공하는 미세, 초미세먼지 실시간 영상을 네이버날씨에서 제공합니다.

한반도 뿐 아니라 한중일, 아시아줌(zoom)레벨로 현재 시간대의 미세, 초미세먼지 흐름을 확인할 수 있어, 최근의 미세먼지 상황이 국내 영향인지, 해외 영향인지를 가늠해 보는데 도움이 됩니다.

미세, 초미세먼지 영상은 1시간에 한 번 업데이트 되며, USAQI기준으로 제공됩니다.

PC에서는 대기영상을 한 화면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위성과 레이더, 미세, 초미세먼지 영상을 동시에 플레이해 한 눈에 비교해 보실 수 있습니다.






네이버 날씨 | 기온영상
현재에서 최대 48시간 후 기온의 흐름을 영상으로 볼 수 있는 동영상 날씨정보 서비스입니다.
기온영상은 국내 기상청 인증 1호 사업자이자, 글로벌 기상사업자인 웨더뉴스에서 제공합니다.

웨더뉴스는 특히 다수의 항공사에서 기상예측 분석에 항공 사진과 정보를 채택하고 있는 기상전문 사업자입니다.
기온영상은 모바일과 PC의 날씨 서비스에서 ‘대기영상’ 메뉴 선택 후, 하위메뉴인 ‘기온’을 선택해 볼 수 있습니다.

PC에서는 하단으로 내려가면 ‘기온’이라는 영상에서 재생하실 수 있습니다.
푸른색으로 갈수록 낮음을 의미하고, 붉은색으로 갈수록 높음을 의미합니다.

현재 시간의 기온이나 체감 정보와 비교하면 일자별 시간별로 얼마나 더워질지, 더위가 어느 방향으로 이동하고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온영상은 하루 두차례 업데이트 되며, 우측 하단의 확대버튼을 선택하면 일자별 정보를 좀 더 상에서 상세히 보실 수 있습니다.





네이버 날씨 | 기압영상
현재에서 최대 48시간 후 기압의 흐름을 영상으로 볼 수 있는 동영상 날씨정보 서비스입니다.
기압영상은 국내 기상청 인증 1호 사업자이자, 글로벌 기상사업자인 웨더뉴스에서 제공합니다.
웨더뉴스는 특히 다수의 항공사에서 기상예측 분석에 항공 사진과 정보를 채택하고 있는 기상전문 사업자입니다.
 
기압영상은 모바일과 PC의 날씨 서비스에서 ‘대영기상’ 메뉴 선택 후, 하위메뉴인 ‘기압’을 선택해 볼 수 있습니다.

PC에서는 하단으로 내려가면 ‘기압’이라는 영상에서 재생하실 수 있습니다.
푸른색으로 갈수록 기압이 높음을 의미하고, 붉은색으로 갈수록 낮음을 의미합니다.
 
기압은 대기의 무게 때문에 생기는 압력으로 주변 기압과 비교한 상대적 지표입니다.  

고기압의 영향을 받으면 ‘하강기류’(상공에서 지표면으로 이동하는 공기의 이동)로 입니다.

고기압의 공기는 기압이 높은 중심에서 낮은 바쪽으로 이동하며, 하강기류로 인해 구름이 소멸하는 성향이 있어, 날씨가 맑은 편이 됩니다.

저기압은 반대로 ‘상승기류’(지표면에서 상공)를 보이며, 바깥에서 안쪽으로 바람이 불게 됩니다.

저기압 중심에서는 단열 냉각에 의해 구름이 상승하며 생성되고 단열 팽창되어 비가 내릴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저기압의 영향은 날씨가 나쁘고 강한 비바람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기압영상은 하루 두차례 업데이트 되며, 우측 하단의 확대버튼을 선택하면 일자별 정보를 좀 더 영상에서 상세히 보실 수 있습니다.



츨처:  네이버 고객센터  https://help.naver.com/support/list/home.help

다음 이전